작지만 가치 있는 생활 밀착형 아이디어 상시 발굴

생활공감정책참여단은 국민제안 규정에 근거해 2009년부터 시작한 전국단위 조직으로 현재 제8기 참여단이 활동 중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월 9일부터 18일까지 '제9기 생활공감 정책 참여단'을 공개 모집한다. 

제주도와 행정안전부는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작지만 가치 있는 생활밀착형 아이디어'를 상시 발굴하고, 국가정책 및 시·도정의 모니터링을 통한 의견 제출과 나눔·봉사활동 등의 참여를 위해 생활공감 정책 참여단을 공개모집하고 있다.

제9기 생활공감 정책 참여단은 전국적으로 2000여명(공개모집 70%, 추천선발 30%)을 모집한다. 이 중 제주지역 모집 인원은 33명(제주시 20명, 서귀포시 13명)이다.

지난 8기 생활공감 정책 참여단에는 34명(제주시 19명, 서귀포시 15명)이 참여했다.
모집 대상은 국민제안 등에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고 국정참여에 관심이 많은 국민으로서, 주부, 회사원, 자영업, 공무·교사 등 공공기관 근무자 및 퇴직자, 대학(원)생, 다문화가정 등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신청 자격은 △정책 참여 및 활동에 능동적이고 헌신·봉사하는 자세로 임하려는 자 △인터넷 및 컴퓨터 활용으로 기본적인 문서 작성 등 온라인 활동이 가능한 자 △정책모니터링, 회의 및 워크숍 참석, 나눔·봉사 등 현장 활동에 지장이 없는 자를 우선 선발할 방침이다.

지원 방법은 온국민소통 홈페이지(https://www.onsotong.go.kr)를 통해 접수받을 예정이며, 신청서 작성시에 인적 사항, 활동 지역 등 기입, 개인정보 이용 승인 동의가 있어야 하며. 최종 선발자는 1월 말 온국민소통, 제주도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온국민소통 홈페이지(https://www.onsotong.go.kr), 행정안전부 국민 참여 혁신과(044-205-2431/2426), 제주특별자치도 자치행정과 생활공감 정책 담당 부서(064-710-6836)로 문의하면 된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일상생활 속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나눔 봉사활동에 앞장서 제주도정과 지역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활동 기간은 오는 3월 1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이며, 중앙행정기관 및 지자체 제안 채택자 및 우수 활동자에 대한 인센티브· 표창 제공 등이다.

한편 제8기 생활공감 정책 참여단을 마무리하며 제주특별자치도 자치행정과 오용국 주무관, 고기봉 제주특별자치도 부대표, 홍성은 제주특별자치도 총무, 오영 제주시 참여단은 지난 5일 사회복지법인 제주공생 무지개 마을을 방문하여 코로나 예방 개인 소독 키트 및 생활용품 수건 등을 전달하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