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수 솔담한방병원 대표원장

정상적인 목뼈는 C자형이나, 외부 충격이나 반복적인 행동으로 인해 굽어져 있는 목뼈 배열이 비정상적으로 펴지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일자목(거북목)이라고 부른다. 나이가 들고, 근육이 없을수록 거북목이 잘 생기는데, 컴퓨터를 많이 하는 요즘에는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원인으로는 모니터를 볼 때 턱을 앞으로 빼거나, 스마트폰 사용 등 장시간 고개를 숙이거나, 차려 자세로 오랜 시간 서있거나, 높은 베개 사용 등을 들 수 있다. 고개가 1㎝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에는 2∼3㎏ 하중이 생겨, 목 부분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면 목덜미 및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처음에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목덜미를 잡아주는 근육·힘줄이 긴장해 목 부분이 손상되고 굳어져 뻣뻣해진다. 또한, 두통, 현기증, 눈의 피로, 손의 저림 등의 증상을 보인다.  

일자목 통증을 오래 방치하면 목 디스크 및 퇴행성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근막이완 추나요법으로 목이 정상적인 C커브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 긴장되고 딱딱해진 근육과 인대를 풀어준다. 침구 치료는 효율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키고,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한다. 이와 함께 디스크 치료 한약, 약침요법 등으로 인체가 갖고 있는 자생력을 키워준다. 평소에 가슴을 천장으로 향하게 하고 어깨를 펴고 고개를 꼿꼿이 하는 올바른 자세를 제대로 취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